본문 바로가기
요리/음식궁합

[음식궁합] 육회에는 항상 있는 배 왜?같이먹을까?

by _han_da_ 2019. 9. 3.
728x90
반응형

 

여러가지 고기 중 쇠고기는 잡스런 맛이 적고 맛이 좋아 생식을 하는 재료로 쓰입니다.

서양사람들이 즐기는 타르타르 스테이크는  붉은 피가 그대로 스며나오게 거의 생고기 상태로 익힌 것입니다.

구워서 먹는 스테이크라도 진짜 고기맛을 음미하려면 표면만 살찍 익은 상태인 '레어'가 좋다고 식도락가들은 말합니다.

중간쯤 구운 것이 '미디움'이고 바짝 구운것이 '웰던'인데

'웰던'은 맛이 좋은 고기즙이 다 빠지고 질겨서 맛이 좋지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쇠고기는 날것으로 먹으면 기운을 돋게 하는 보신용으로 좋다고 해서 예로부터 애용되어 왔습니다.

쇠고기에는 위액의 분비를 돕는 후춧가루,마늘,파등의 양념을 써왔고 육회로 만들 때에는 배가 중요한 재료로 쓰입니다.

배는 89%가 수분인데 소화 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고기의 소화를 돕는 힘이 있습니다.

단맛 성분은 자당과 과당이며 신맛을 내는 유기산은 아주 적습니다.

비타민의 함량도 매우 적습니다.

그리고 해열 작용도 하므로 열로 인한 증상의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목이나 폐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감기나 편도가 부어 목이 몹시 아플때, 기침과 가래가 심할때, 더위를 먹어 목이 마를때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주독을 없애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배의 까슬까슬한 부분은 변통을 촉진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고기를 많이 먹으면 변비에 잘 걸리는데 고기를 먹을때 배를 섞어먹으면 변비예방을 위해서도 매우 바람직합니다.

사과는 성질이 매우 따뜻하지만 배는 냉하여 몸을 차게 하므로 설사나 냉증이 있거나 여름을 타는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합니다!

 

기름기가 없는 부위로 담백한 맛을 내는 육회

고기는 불에 익는 순간 단백질의 응고 현상으로 질겨지지만 기름기가 없는 육회는 담백하면서도 고소하며 입 안에서 씹을 새도 없이 녹아 버릴 정도다. 육회에 배를 곁들이는 것은 소화 효소가 있기 때문인데, 불고기나 갈비를 양념에 잴 때 배즙을 넣어 고기를 연하게 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육회는 불에 익히지 않아 고기 속의 비타민이 전혀 파괴되지 않은 자연 상태로 섭취하는 음식입니다.

쇠고기의 살코기를 얇게 저며 양념에 날로 무친 육회는 중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 발달한 음식입니다.

기름기가 없는 소의 붉은 살코기를 가늘게 썰어서 간장, 다진 마늘, 참깨, 설탕과 고루 버무리는데 채 썬 배를 곁들여 먹으면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입맛을 돋습니다.

 

맛있는 육회를 먹으며 몸의 건강도 지켜볼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