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음식궁합

[음식궁합] 몸에 좋은 로열젤리와 상극인 음식이 있다?

by _han_da_ 2019. 10. 7.
728x90
반응형


몸에 좋다고 소문난 로열젤리, 특히나 부모님에게 선물용으로도 잘 팔리고 있는 로열젤리. 같이 먹으면 좋지 않는 음식을 알고 먹도록해보아요~!

로열젤리의 효능
로열젤리와 매실은 특별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로열젤리를 먹고 입가심으로 매실을 먹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가 하면 캡슈로 된 로열젤리와 매실 정제나 농축액을 함께 먹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로열젤리의 활성 물질이 파괴되어 로열젤리의 특유의 효능이 상실되어 매우 좋지 않습니다. 로열젤리는 꿀과는 전혀 성분이 다릅니다. 로열젤리는 일명 왕유라고도 합니다. 부화한지 3~13일째의 젊은 벌 즉 사람으로 말하자면 10대에 해당하는 일벌의 인두선(식도와 후두에 붙어있는 깔때기 모양의 부분의 점액분비의 선) 에서 분비되는 유백색의 점액입니다.

일생동안 로열젤리를 먹고 살아가는것이 여왕벌이고 다른벌들은 며칠동안 얻어 먹을 뿐입니다. 일반 벌은 먹이가 꿀과 꽃가루로 된 비브레드를 먹는데 산란도 할수 없고 대부분 수명이 수개월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로열젤리만을 먹는 여왕벌은 매일 천5백개의 알을 낳고 4년가량을 삽니다. 로열젤리는 꿀과 다른데 단백질이 훨씬 많고 수분이 많으며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아미노산이 매우 많고 성장 촉진 비타민인 판토텐산이 많으며 생명력의 근원인 R물질도 가지고 있습니다. 로열젤리는 원기회복,강정,식욕증진,보혈,체중증가,유아의 발육촉진,병후회복,혈압조절,정신안정등 광범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효능이 매우 좋은 로열젤리는 양이 적기 때문에 값이 몹시 비쌉니다. 로열젤리는 하루에0.5~1g의 섭추로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로열젤리는 실온에서 발효,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냉장과 냉동 보존하고 있는데 재래적 방법은 꿀에 섞는것이 있습니다. 로열젤리의 맛은 꿀처럼 달지 않으며 떫더름 하고 새콤합니다. 꿀에 타면 변질되는것도 방지되고 먹기도 수월합니다. 새콤한 맛은 여러가지 유기산을 비롯한 성분에서 비롯되는데 로열젤리에만 있는 특수한 성분인 10하이드록시 디센산이 있습니다. 가짜 로열젤리를 식별하려면 이성분을 조사하면 됩니다. 이성분은 로열젤리 중의 단백질 성분이 완화 작용에 의해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로열젤리의 특수 성분은 몹시 미묘하고 불안정해서 온도가 높아지거나 햇볕을 받아도 또 수소이온농도,즉 산도가 바뀌어도 활성을 잃고 효력도 잃습니다.


매실의 효능
매실은 과일중에 신맛이 가장 강합니다. 매실은 유기산으로 구연산,피크린산,카테킨산 등을 매우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구연산이 가장 많아 6%나 됩니다. 매실을 한입 물면 몹시 참기 힘듬 신맛이 나는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실은 위장에서 강한 산성 반응으로 일으켜 유해 세균의 발육을 억제해서 식중독을 예방하거나 치료합니다. 그밖에도 설사,변비,원기회복에 뛰어난 효능을 나타냅니다.

그런데 로열젤리와 매실을 함께 먹거나 섞어먹으면 로열젤리의 활성 물질이 신맛의 갑작스런 변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로열젤의 효과는 없어지고 매실의 특성도 약화됩니다.

로열젤리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는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서 더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